큐레이션 -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

Books/경제/경영 2012. 3. 22. 23:59
스티븐 로젠바움 저, 326p

o 큐레이션: 선별하고 재구성하여 표현하거나 개선하는 작업.

o 의미있게 조합되지 않은 자료 더미에 개인이 열정과 지식을 바탕으로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세상에 공개할 수 있음.

o 콘텐츠 큐레이터: 온라인에서 질 좋은 콘텐츠를 수집,공유하고, 다른 사람이 만들어낸 컨텐츠를 가치있게 퍼블리싱하여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...

o "DJ의 역할은 정확히 큐레이터의 역할과 일치합니다. DJ는 다른 사람이 작곡하고 연주,믹싱해서 배포한 곡들로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니까요" 

o example
 - 리더스 다이제스트: 잡지의 잡지
 - 초기 케이블TV: 동영상 큐레이터
 - 연예인 팬 사이트

o 저널리즘의 역할은 예나 지금이나 결국 잡음속에서 신호를 찾아내는 일이고, 여기에는 인간과 기계가 둘 다 필요하다.

o 사이트를 개설하자마자 광고를 싣고 싶은 유혹을 이겨내세요. 대신 사람들이 자꾸 오고 싶은 마음이 들게끔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세요. 

o '검색의 미래는 동사' . 사람들이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한다.

o 인간이 만든 기계는 미래를 필터링할 수 없다. 기계에는 인간이 필요하다.

'Books > 경제/경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아이디어 라이터  (0) 2012.08.11
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  (0) 2012.05.26
트렌드 코리아 2012  (0) 2012.03.11
왕초보의 은행이자 10배 버는 주식투자  (1) 2008.08.04
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  (0) 2008.07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