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

Books/경제/경영 2008. 7. 25. 20:44
윤재수, 313p

재테크 열풍이 한국을 강타하고 있다. 다양한 재테크 방법중에 가장 다이나믹하고 위험하며 동시에 재미있는 것이 바로 주식투자일 것이다. 우리나라 1세대 증권맨으로써 30여년 가까이 증권에만 몸담아 온 저자가 주식의 기본부터 선물, 옵션까지 이 책 한권에서 다루고 있다. 책의 제목은 '무작정 따라하기'이고 대상도 입문자에서 중급자까지이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을 짧은 책 한권에 다 옮기려 하다보니 다소 지면의 내용이 압축되어 있어 입문자가 읽기에는 그다지 쉽지 않을 수 있다.
주식의 기본 원칙은 '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'이다. 책의 많은 내용 중 주식투자의 기본 원칙에 가장 가까운 - 싸게 사서 비싸게 팔려면 종목의 현재 가치를 알아야 한다 - 저평가주를 고르는 기준을 간단히 정리해 본다.
1. 자기자본이익률 (ROE, Return on Equity)
 - 내가 투자한 돈으로 회사가 얼마나 돈을 벌고 있는가. 높을수록 좋다.
2. 주가수익비율 (PER, Price Earning Ratio)
 - 주가를 1주당 예상순이익으로 나눈 것. PER가 낮으면 주가가 저평가, 높으면 고평가.
 - 적정 주가(기업의 가치) = 주당 예상순이익 x PER
 - 주당 순이익과 현재 PER를 점검하되, 미래 PER를 중시하라.
3. EV/EBITA
 - Earnings Before Interest, Tax,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
 - 현금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시가총액에 비해 얼마나 평가되고 있는가.
 - 어떤 기업이 순수하게 영업으로 지금과 같이 돈을 벌 경우 기업가치만큼 버는데 몇년이 걸리느냐.
 - 숫자가 낮을수록 저평가. 높으면 고평가.
4. 주가순자산비율 (PBR, Price Book-value Ratio)
 - 주가를 1주당 자산가치로 나누어볼때 몇배나 되는지.
 - 낮을수록 저평가. (PBR이 1이면 주가와 기업의 청산가치가 같다 / 1이하면 주가가 청산가치에도 못 미칠만큼 낮다)
5. 테마주
 - 테마주는 기업의 가치보다 재료에 따라 급등락한다.
 - 테마 가운데 주도적인 종목
 - 주가가 1년 이내에 급등한 경험이 없는 종목이 유리, 최근 거래가 급증하면 더욱 좋다.
 - 기술적 분석기법을 활용 상승추세일 때만 보유하고 하락추세에는 과감히 손절매할 것.

'Books > 경제/경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트렌드 코리아 2012  (0) 2012.03.11
왕초보의 은행이자 10배 버는 주식투자  (1) 2008.08.04
대한민국 20대, 재테크에 미쳐라  (0) 2008.05.08
WIKINOMICS  (0) 2008.04.10
카이스트 MBA, 열정  (0) 2008.04.0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