억대 연봉자는 업무습관부터 다르다

Books/자기계발 2008. 7. 12. 13:02

케네스 지글러, 222p

필스버리, 휴즈, 퀘이커 오츠, 메릴린치, 딘 위터 등의 기업에서 관리부서 책임자로 일하고, 여러 유수 기업들에 자문을 해온 저자가 업무 습관에 대하여 조언하는 책이다. 책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으며,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본다.

Part 1. 더 이상 일에 치여 살 순 없다.
 - 시간 조련사가 되어라. 남들의 시간과 일정에 의해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, 시간을 온전히 내 조련 밑에 둘 수 있도록 남들과 업무를 훈련한다.
 -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고 추진한다.  구체적으로 정하고, 실행 방안까지 적는 것이 목표이다. 잘못될 수 있는 요인은 미리 찾아내고, 필요한 것들은 미리 예측한다.

Part 2. 시간은 이제 내 편이다.
 - 매일, 매주 계획을 세워라. 주 계획표(master list)를 두고, 이 계획표를 바탕으로 우선 순위를 정하여 일한다.
 - 방해받지 않고 주 계획표 상의 주요업무를 집중해서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라. 아침 시간을 그렇게 사용하고, 그러기 위해 전날 밤에는 미리 아침 시간을 준비해 두어라.
 - 한 번에 한가지 일만 집중해서 끝내라.

Part 3. 집중력을 높이는 환경 만들기
 - 책상을 정리하여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한다. 업무상 자주 사용되는 것들을 제외하고는 책상의 서류들을 모두 치워라.
 - 자신의 계획을 바탕으로 주변을 통제하여 정해진 시간에만 면담 등 방해를 허용하라.
 - 이메일은 내용예측이 가능하도록 제목에 용무를 포함하여 적고, 중요한 내용을 서두에 쓰라.
 - 전화를 할 곳이 있으면 몰아서 하도록.

Part 4. 끙끙대지 않고 여유롭게 일하는 법
 - 업무 위임에 능숙해져라.
 - 점심시간 전 등, 회의 진행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효율적으로 생산적인 회의를 하라.
 - 일을 미루지 말고, 어려운 일일수록 세분하여 조금씩 조금씩 추진한다.

'Books > 자기계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The 168 Hour 일주일 사용법  (0) 2012.06.27
끌리는 사람은 1%가 다르다  (0) 2008.07.21
모티베이터  (2) 2008.07.03
승진의 기술  (2) 2008.06.05
에너지 버스  (0) 2008.05.25